HOME  |  FAVORITES  |  COVER  |  NOTICE  |  TAG  |  KEYWORDS  |  ADMIN
CHILD     PSYCHOLOGIGY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CHILD PSYCHOLOGIGY CERTIFICATE & LICENSE INFORMATION BLOG





















HIT: 390     The rest posts

※ 상담심리학/심리치료학(Counseling Psychology & Psychotherapy) 주요 연구영역
상담심리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적 지식과 다양한 상담 관련 이론, 실제적인 심리치료 기술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① 상담심리학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연구한다.

② 정신건강
사고작용, 정서작용, 지각과정 및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여러 양상 및 특성에 대해 배우고 치료의 기본원칙과 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③ 성격심리학
인간의 성격에 대한 여러 학파의 견해를 고찰하며 성격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통해 성격 형성과정과 인간행동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다.

④ 임상심리학
개인과 집단의 정서 및 행동에서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필요한 여러 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심리적 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들을 연구한다.

⑤ 상담이론
상담을 설명하는 이론적 접근들 중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대표적 이론들을 중심으로 인간과 내담자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 및 상담기법 등을 연구한다.

심리치료의 목적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능에 어려움이 있을 때 이를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데 있다. 레이몬드 콜시니(Raymond Corsini)는 상담과 심리치료는 질적으로는 같은 것이고 양적으로만 다르다고 말한다. 그는 상담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문제 지향적으로 이루어지고, 심리치료는 상대적으로 긴 시간 동안 인간 지향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결국 상담과 심리치료는 뚜렷이 구별되는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같은 전문가가 시행을 하더라도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하는가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성장과 예방에 목표를 둘 때는 상담의 요소가 강하고 병리적 상태의 개선이나 치유를 목표로 할 때는 심리치료라고 부를 수 있다.16)

그래서 심리치료에서는 각종 예술기법과 응용기술을 활용한 여러 심리치료 기술들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오늘날 다양한 예술치료 기법들이 개발되어 음악치료, 문학치료, 무용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등의 분야에서 심리적 장애나 신체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들에 대한 교육 및 지지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정서적 지지, 설득, 조건 형성 절차, 이완 훈련, 역할 연기, 약물치료, 바이오피드백, 집단치료 등이 있다. 치료방법의 유형은 약 250가지 이상이 있다. 하지만 장면에 따라 나뉘면 크게 개인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로 구분할 수 있다.

2017/08/07 18:06 2017/08/07 18:06